바운드포, 소버린 AI 트렌드 통한 B2G 공공입찰 확장 기회

바운드포, 소버린 AI 트렌드 통한 B2G 공공입찰 확장 기회

바운드포를 소개합니다 ⚡

바운드포는 지능화 및 무인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AI 기업으로, AI 학습 데이터를 설계·구축하는 AI 데이터 인프라 스타트업입니다. Foundry(데이터 위탁 생산), Spatial AI(공간지능 기반 무인화), DroPai(데이터 운영 관리) 세 가지 핵심 제품을 통해 AI 운영 비용과 학습 시간을 절감하고 모델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Perception AI, Generative AI, Agentic AI, Physical AI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산업 전반의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위험 감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바운드포 핵심 파트너사

다양한 산업 분야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완성해온 바운드포는 기술력은 충분했지만 매출 안정성과 다각화라는 숙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고민 끝에 올해 초 클라이원트를 도입하며 B2G 공공입찰 시장 진출이라는 새로운 도약을 모색했고, 직접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대형 입찰에 참여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왜 AI 기업이 공공입찰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바운드포가 어떻게 입찰 기회를 찾고 사업을 확장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요즘 AI 기업들이 공공사업에 주목하는 이유 – 소버린 AI

소버린 AI 관련 기사

최근 정부가 100조 원 규모의 공공 자원 투자 등을 앞세우며 소버린 AI(Sovereign AI)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소버린 AI란, AI가 앞으로 국가의 자산이자 전략적 무기가 될 수 있다는 인식 아래 국가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투자하고 구축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주요 AI 인사들이 정부 부처의 요직에 대거 배치되었고, 그 결과 바운드포 측에 따르면 올해 초와 비교해 현재의 AI 관련 제안요청서(RFP)는 눈에 띄게 더 많아지고, 구체적이졌다🚀고 합니다.

실제 비교 사례

Bad – [2024.09.10] AI 위험 분야별 안전성 평가를 위한 데이터셋 로드맵 구축 용역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구체적으로 어떤 결과물을 내야 하는지가 불명확해 제안서 작성에 어려움이 있었던 사례

✅ Good – [2025.07.17] 2025년 LLM 성능 평가 데이터셋 구축 사업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RFP와 사업을 통해 산출해야 할 결과물이 명확해지면서 사업 도전 여부에 대한 의사결정 또한 분명해진 사례

이에 따라 AI 관련 공공입찰 제안서를 작성하거나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의 이러한 방향성에 따라 앞으로 AI 프로젝트가 더욱 많아질 것은 당연하며, 스타트업들이 안정적인 매출 확보와 사업 다각화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입찰 기회가 유망한 AI 기업에 투자되어 국가 디지털 전환과 기술 주권 확보에 기여하고, 동시에 스타트업이 국가 성장에 기여한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클라이원트 도입으로 입찰 노하우 급성장

  • 제안요청서 맞춤형 매칭 공고: AI가 본문과 첨부파일 내 주요 키워드까지 탐색하여 우리 사업과 관련 있는 공고를 주계약자보다 먼저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메일링 기능: 매일 아침 추천 공고를 받아볼 수 있어 탐색 시간을 대폭 줄여줍니다. 리더십은 보고를 받듯 이메일만 확인하면 되는 편리함과 효율성을 누릴 수 있습니다.
  • 파트너사 탐색 기능: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협업할 컨소시엄 파트너사의 실적을 분석하여 적합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수요기관 분석 기능: 발주처의 과거 사업 및 사업 담당자를 탐색해 사전 미팅 등을 진행하고, 본 사업의 숨겨진 니즈를 파악하여 제안서를 더 완성도 높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바운드포가 처음 클라이원트를 도입했을 당시에는 입찰 공고를 찾는 것조차 생소해했습니다. 보이는 공고는 일단 모두 시도해보자는 태도도 있었죠.

하지만 몇 번 입찰 기회를 발견하고 제안서를 제출하는 과정을 거치며 자연스럽게 입찰에 대한 노하우가 쌓였습니다. 주계약자보다 먼저 입찰 기회를 발견해 여러 개의 기업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구축해 제안하기도 하고, 발주처 담당자를 찾아 미팅을 진행하며 사업의 니즈를 더 깊게 파악하기도 했습니다.

타 기업의 경쟁 참여 이력 보기
※ 민감 기업 정보는 블러 처리, 클라이원트에서만 확인 가능

타 기업의 경쟁사 목록
타 기업의 상세 경쟁 이력

타 기업의 컨소시엄 참여 이력 보기
※ 민감 기업 정보는 블러 처리, 클라이원트에서만 확인 가능

타 기업의 파트너사 목록

지금은 단순히 올라온 공고에 모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공고가 우리 회사의 사업 방향성과 얼마나 맞는지, 참여했을 때 수익성과 효과가 어느 정도일지를 판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 사례: 방송 관련 AI 데이터 구축 사업 입찰 참여 및 컨소시엄 구축

최근 바운드포는 방송 관련 대규모 AI 사업 공고를 발견했습니다.

※ 아래 화면은 실제 클라이원트 화면이며, 예시로 다른 사업 사례를 보여드립니다.

제안요청서 본문 키워드를 정확하게 검색하고, 우리 회사가 참여 가능한 조건으로만 필터링
AI가 제안요청서를 내려받지 않고도 사업 요약과 조건을 한눈에 확인
공고 상세 일정, 참가 자격 및 사업 담당자 연락처까지 한눈에 확인
해당 수요 기관에서 발주했던 모든 유사 프로젝트와 수주 기업 리스트까지 확인

이러한 방식으로 바운드포는 클라이원트를 통해 수주 가능한 사업 기회를 실시간으로 선점하고, 즉시 발주처와 파트너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관련 기업과 연구단체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직접 구축했습니다.

컨소시엄 구성은 고난도의 작업이었지만, 직접 발로 뛰며 이를 완수했고 현재는 발주처 미팅과 제안서 제출까지 모두 마친 상태입니다.

이처럼 신속한 연락과 컨소시엄 구성이 가능했던 이유는 공고를 빠르게 탐색하고 참여 조건 충족 여부를 신속하게 판단해 복잡한 서류 준비 시간을 최소화했기 때문입니다. 👍


바운드포의 포부와 미래 전략

로보틱스 기반 Vision AI 학습 데이터에 전문성을 가진 바운드포는 최근 RAG 기반 텍스트 데이터 구축 사업으로 확장해 대기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공공입찰이라는 새로운 시장에서 기술력과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더 많은 AI 공공사업을 수주해 나가실 수 있도록 클라이원트가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앞으로 여러 기업의 입찰 여정이 궁금하시다면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입찰 기회와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