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잇(Codeit), 에듀테크 스타트업이 B2G 공공 사업으로 확장하는 이유
코드잇을 소개합니다 👨🏻💻
코드잇은 디지털 코딩 교육을 제공하는 국내 주요 에듀테크 스타트업 입니다. 지난 6년 동안 38만 명의 수강생을 배출하며, 평균 만족도 4.9점을 기록하는 뛰어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코드잇을 첫 고객 사례로 소개하는 이유는 클라이원트 서비스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고객사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클라이원트를 도입하기 전에는 직접 나라장터를 사용해 보았으나, 제한된 시간과 인력으로 찾을 수 있는 공고의 한계를 명확하게 느꼈습니다. 결국, 코드잇은 클라이원트를 도입하여 공공 사업 영역의 다각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에듀테크 스타트업이 공공 사업으로 확장하는 이유
B2G, 공공 사업은 스타트업과는 거리가 멀어 보일 수 있지만, 코드잇처럼 일찍부터 관심을 가진 스타트업들이 많습니다. 공공 사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정적인 매출과 레퍼런스 구축: 공공 사업은 안정적인 매출을 보장하며, 신뢰할 수 있는 레퍼런스를 쌓는 데 유리합니다.
- 입찰 전략 수립 가능: 공개된 데이터를 통해 사전에 입찰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스타트업 기회 확대: 대기업의 참여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아 스타트업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민간 경제가 불안정할수록 공공 사업은 더욱 매력적인 사업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공공 사업은 정부 기관만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코드잇의 경우, 교육이 주력 사업이기에 공공사업에서는 ‘공무원 대상 DT 교육’과 ‘대학생 및 고등학생 대상의 SW/AI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자체 개발한 실습기가 내재된 LMS를 기반으로 실습 중심의 온라인 교육을 제공했으나, 최근에는 오프라인 교육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클라이원트를 이용한 공공 사업 발굴 및 준비
클라이원트를 이용하기 시작한 후에는 서비스 내의 정부 예산 분석 기능을 활용하여 SW 중심 대학과 AI 융합 고교 등 신규 사업들을 발굴하였습니다. 이후 해당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교와 고등학교를 쉽게 파악하고 선제안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공공 기관에서 성인, 공무원, 대학생을 대상으로 코딩 교육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코드잇은 공공 사업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원트를 통해 미리 입찰 공고에 대비하는 방법
하루에도 수천 개의 공공 입찰 공고가 올라오기 때문에 모든 공고를 확인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코드잇은 클라이원트의 고도화된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본문 파일 검색, 업종 조건 필터링 등을 통해 우리 회사가 참여할 수 있는 공고만 빠르게 추려내어 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클라이원트의 핵심 역량은 분석 기능에 있습니다. 실제로 코드잇은 클라이원트를 통해 정부 예산을 분석하여 아직 공개되지 않은 입찰 기회를 발견하고 수요 기관에 직접 컨택한 사례가 있습니다.
클라이원트의 정부 예산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각 지자체의 사업별로 과거 예산 변동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프로젝트의 예산이 늘어나고 있다면, 올해에도 다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장래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입찰에 미리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장기적인 사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사전 영업 노하우
정보 파악과 관계 구축은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주 및 영업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 수요 기관을 미리 접촉하여 사업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사전 영업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사업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듣고, 우리 회사가 그 사업을 어떻게, 왜 잘할 수 있는지 어필하면 사업을 수주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클라이원트의 서비스를 통해 수요 기관의 연락처 정보를 같은 화면에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기관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영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코드잇의 경우, 수요 기관에서 과거 사업을 살펴보면서 적합한 프로젝트를 발견하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여 기업을 자연스럽게 소개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지휘하는 교수님이 코드잇에 대해 잘 모를 수 있지만, 소통 담당자를 통해 내부에서 코드잇이 자연스럽게 언급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또한, 학교 기관에 역제안을 하여 이런 교육 사업을 하면 어떨지 제안하기도 합니다.
물론, 첫 시도에서 큰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B2B, B2G 분야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레퍼런스를 쌓아가며 접근해야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코드잇의 공공 사업 성과
클라이원트는 ChatGPT의 개발사인 OpenAI의 공식 협업 스타트업입니다. 타 서비스와 달리 유일하게 LLM과 빅데이터를 전문적으로 활용하여 RFP를 분석하고, 우리 회사가 참여할 수 있는 입찰 공고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안해드립니다. 제한된 공공 사업 리소스를 가지고도 본격적으로 공공 사업 확장을 희망하는 기업은 클라이원트 서비스에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코드잇은 B2C와 B2B에서 축적한 교육 역량을 바탕으로 B2G 영역으로 사업을 빠르게 확장할 계획입니다. B2B 분야에서는 국내 40대 대기업 및 중견기업을 포함해 약 1,600개의 기업 및 기관에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프라인 기업 교육 서비스를 출시하여 미래에셋과 한국앤컴퍼니 등에서 높은 만족도를 얻었습니다.
B2G 분야에서는 2023년부터 연간 수십억 원 규모의 KDT 사업을 수주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코드잇은 다양한 공공 사업에서 꾸준히 입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클라이원트의 서비스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우리 회사에 적합한 입찰 솔루션인지 궁금하시다면 서비스 데모를 신청해주세요.
Written by Wonjun, Growth @ Cliwant